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이란?

태양광발전은 태양의 빛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술입니다. 태양광발전은 반도체의 일종인 태양 전지의 특성을 이용해 태양광을 받아서 전기를 생산해 내며, 일체의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에너지원이자 무한한 에너지양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분야입니다. 태양광발전은 공해가 발생하지 않고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만큼만 발전할 수 있으며, 유지 보수가 쉽고 수명(약 20년 이상)이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 기본 원리

태양광발전 원리는 광전효과를 이용한 것으로, 태양빛이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시킨 태양전지에 쪼여지면 태양빛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에 의해 태양전지에 정공(hole)과 전자(electron)가 발생하며, 이때 정공은 P형 반도체 쪽으로, 전자는 N형 반도체 쪽으로 모이게 되어 전위차가 발생하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원리입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 구성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태양전지로 구성된 모듈과 축전지, 전력변환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양전지는 최소단위인 태양전지 셀(Cell)이 기본으로 셀 자체는 파손되기 쉬우므로 수십 장의 셀을 배열하여 하나의 태양전지판 형태로 만든 제품을 모듈이라 하고 태양광발전의 기본단위로 주로 사용합니다. 어레이는 필요한 만큼 전력을 얻기 위해 여러 장의 모듈을 조합, 구성하여 구조물에 설치한 태양광 시스템의 단위입니다.

전력변환장치는 태양전지에서 생산된 직류 전기를 교류로 변환 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로 바꾸어 줄 뿐만 아니라 전력 계통에서 문제가 생기면 장치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역할도 수행하는 등 태양전지 본체를 제외한 주변장치 중에서 신뢰성 향상과 가격 저감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