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태양광발전사업

태양광발전 사업은 토지, 수상, 옥상, 건물 지붕 등에 설치한 태양광발전 시설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전기판매 사업자에게 공급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태양광발전 사업의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첫째는 태양광발전 사업자는 한국전력공사와 전력공급 계약을 맺고 계통한계가격(SMP)으로 전력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정부의 공급의무화(RPS) 제도 정책에 따라 공급의무 발전사와 계약을 통해 태양광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공급인증서(REC) 형태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태양광발전사업 수익구조

SMP(System Marginal Price, 계통한계가격)는 태양광 발전량을 한전에 판매할 때의 가격으로 전력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매월 변동됩니다.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는 공급인증서의 거래단위로서 샌재생에너지 설비 발전량(kWh)을 MWh로 환산한 후 가중치를 곱해 에너지공단이 발급해 주며 이를 대형발전사(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발전사)들과 거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태양광발전 사업의 수익은 발전량(kWh)에 비례합니다. 큰 용량일수록 태양광 발전량이 커지는 만큼 수익의 규모도 커집니다. 태양광발전 사업은 발전량을 계통한계가격(원/kWh)과 공급인증서(원/REC) 단가와 각각 곱해서 더한 금액으로 총 수입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둘 다 중복으로 판매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태양광발전사업 추진절차

태양광발전 사업은 20년 이상 장기간에 걸친 사업이자 초기 투자비가 비교적 높은 사업이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태양광발전사업은 부지 선정 및 수익성 검토, 사업제안서 작성 등을 진행하는 계획 및 준비 단계, 발전사업 허가 및 개발행위 허가 등을 진행하는 단계, 각종 설계/시공 및 REC 계약 단계를 거쳐 실제 발전을 통해 수익을 내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태양광발전 사업을 위해서는 각 프로세스마다 전문 경험을 요하거나 행정 절차 등이 필요한데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혼자 감당하기는 어려운 과정이라 보통 전문 업체와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엘케이에너지는 태양광 전문기업인 에스에너지와 함께 체계화된 기법을 통해 태양광발전사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사업자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